Loading

밤문화

유흥업소(遊興業所)는 유흥을 즐기는 업소를 말한다.
유흥업소, 또는 유흥주점을 줄여서 "유흥"이라고 부르는데, 엄밀히 말하면 같은 개념은 아니다.

유흥은 원래대로라면 놀 유(遊), 즐거울 흥(興) 자를 쓰는 만큼 음주가무를 비롯한 즐거운 모든 것이 포함되나, 의미변화를 거쳐 일반적으로 '유흥' 하면 성매매, 유해업소와 연관되는 경우가 많다.
유흥의 의미가 성적인 쪽으로 사용되기에 성적이지 않은 놀거리를 표현할 때는 '오락'을 비롯하여 '여가', '유희' 등의 단어가 사용된다.
사전적으로 보면 집에서 스포츠를 즐기거나 재미있는 TV 프로그램을 보거나 게임을 하는 것도 "유흥"으로 정의될 수 있지만 이미 성(性) 관련으로 굳어버려서 아예 사용하지 않는 용례가 되었다.

유흥업소 문화를 '밤문화', 업소 일을 '밤일'이라고도 부른다.
음주와 성관계가 주목적인 업소이므로 주로 밤에 영업을 하기 때문. 물장사라고 부르기도 하지만, 이쪽은 일본에서 주로 쓰는 단어이다.

이곳에 출입하는 사람들은 대부분 성인이며 이용 가격이 상당히 비싸기 때문에 어느 정도 경제력이 있어야 한다.
한편으로는 용돈을 받아서 혹은 다른 학생의 돈을 뺏어서 드나드는 중학생, 고등학생들도 있다.
청소년은 출입이 금지되기 때문에 학원가와 같이 청소년들이 많이 몰리는 곳은 당연히 세울 수 없다. 하지만 학원가와 공존하는 곳이 있다.

일본에서는 풍속점(風俗店)이라고 부르며, 한국보다 업소들의 종류가 훨씬 다양하다고 한다.
'풍속'은 옛날부터 전해져 내려오는 그 장소의 생활 전반에 걸친 습관, 혹은 그 시대의 유행과 습관을 의미하는데,
'유흥'과 마찬가지로 일본에서는 안 좋은 의미가 되어버렸다.
특이하게도 이 화류계를 배경으로 한 순정만화인 밤의 꽃은 화류계를 밝은 분위기로 그려놓았다.
특이하게 일본에서는 취로가 허가된 외국인일지라도 풍속점에서 일할 수 없다.
풍속업에 종사하는 외국인이 적발되면 강제 퇴거 대상이 된다.
단 신분계 재류자격은 취로 제한이 없기 때문에 종사 가능. 그리고 풍속업에는 유흥업소뿐 아니라 게임 센터나 파칭코도 포함되어있다.

이곳에서 포주, 매춘부, 성노동자들이 일하면서 서비스를 제공하고 돈을 받는다. 대체로 번화가에 유흥업소들이 많다.

2020년 5월 9일 이후 코로나 사태로 인하여 서울시엔 유흥업소 접근 자체가 금지되어있다.
2020년 7월 10일 부로 QR 코드 인증 시스템을 도입하여 현재 유흥업소에 방문이 가능하다.
유흥업소 역시 근무하는 여성과 방문 손님의 체온을 측정해서 확인하고 가게를 소독하는 등 코로나의 유입을 최대한 차단하지만 그렇다고 완전히 안전한 건 아니다.


유흥업소에 사람들이 가는 이유
색다른 재미를 위해 - 주로 기혼자나 여친을 사귀고 있는 남자들이 유흥업소에 중간중간 가는 경우가 여기에 들어간다.
연애를 하기 어려운 남자들 - 스스로 연애를 할 시간이 충분히 없거나, 연애 실력이 중상위권 이상 외모의 여자를 꼬시기에 조금 부족하거나, 아니면 본인이 속한 사회가 남초 사회라 여자를 접할 기회가 없는 남자들이 재미있게 놀기 위해 가는 경우다.

여담
유흥업소가 일반 음식점이나 단란주점(2종), 노래연습장(3종)으로 위장 등록하는 경우는 정말로 흔하다. 대부분 탈세 목적이다.
합법적으로 도우미를 고용할 수 있는 1종업소는 세금 비율이 높기 때문이다.
덧붙여 성매매를 위장하는 목적은 일본의 노팬티 샤브샤브 사건. 서류상 유흥업소가 아니니 공금을 사용한다든지 하는 막장 상황이 벌어지는 경우가 발생했다.
라이브클럽에서 주류와 음료를 팔기 위해 일반음식점으로 등록하고 영업하여 불법 영업이라는 말이 돌기도 하였다.
법률적으로 가수는 유흥 접객원에 속하고, 유흥 접객원을 고용할 수 있는 업소는 유흥주점뿐이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공연장의 특성을 무시한 처사라는 반발에 부딪혀 2007년 가수나 연주자는 유흥 접객원의 분류에서 빠지게 되면서 일반음식점에서의 공연도 합법화되었다. 하지만 춤을 추는 행위는 아직도 위법. 하지만 많은 댄스클럽들이 이 점을 악용하여 일반음식점으로 등록한 상태로 영업하고 있으며, 라이브클럽들은 입법이 되었다고 해서 거의 나아진 것이 없다고 한다.
한편 식약처는 2016년 2월 19일부로 이런 변칙 영업을 불법화한다는 취지를 명문화한 새 시행규칙을 발표했다.
이날이 되기 전까지 관할 구청에서 손을 쓰거나 해당 업소가 유흥주점으로 바꾸거나 해야만 한다.

해외에서는 한국/일본 식의 유흥주점을 찾기가 힘들다.
대부분 클럽이나 바의 형태이며, 일부 국가에서는 새벽 2시가 되면 사람들을 내보내고 문을 닫는다.
그래서 대부분 이때까지만 놀고 집으로 간다. 사실 한국/일본식의 유흥주점이 불법인 지역도 있으며, 이 경우 현지 법령에 따라 처벌 수위가 정해지지만 인신매매나 불법 성매매로 간주되는 경우에는 강력한 처벌을 하기도 한다.
불법이민자를 고용하는 경우도 있는데 이 경우에는 현지 노동법, 이민법 위반 혐의까지 추가된다.
이슬람교가 국교(혹은 사실상의 국교)인 나라 중에서 샤리아에 따라 술을 금지하는 경우에도 불법이다.
하지만 해당국의 클럽에서는 무알콜 맥주를 제공하거나, 나라에 따라 외국인에게는 비교적 관대해서 돈만 추가로 얹어주면 몰래 알코올을 제공하는 경우도 있다.

유흥업소 인근 지역의 외진 곳 화장실 및 주차한 차에 유흥업소, 성인오락실 전단이 뿌려지는 경우가 많은데, 예전에는 여성 사진들이 있었지만 요즘은 이곳저곳에서 도용한 가령 우주전함 야마토 2199 같은 모에 그림들을 사용하기도 한다.
일본에서는 외국인은 특정한 재류 자격이 아니면 유흥업소를 포함한 모든 풍속업종에서 일하는 것이 금지되어 있다.
걸리면 무조건 강제 퇴거이므로 절대로 하지 말 것.

정력이 약한 조루 남자일수록 유흥업소를 더욱 찾게 될 수 있는데 직업 여성들 입장에서도 이들을 오히려 손님으로 환영하는 편이다.
유흥업소에 드나드는 남자들은 그들한테 그냥 손님일 뿐,
사랑하는 남자와의 관계가 아니므로 굳이 관계를 오래 하고 싶어하지도 않으며,
빨리 끝내고 대화만 잠깐 하다가 나가는 걸 더욱 좋아한다.
솔직히 정력이 강하고 힘이 좋아 보이는 남자들은 폭력적인 성격이나 꼴마초 기질을 가진 경우만 아니라면 여자들한테 선택받을 확률 자체가 아무래도 더 올라가므로 굳이 유흥업소까지 찾아가서 욕구를 해소할 필요가 없다.
물론 여자를 한 명을 초과해서 감당이 가능할 만큼 정력이 무척 강하다면 예외. 또한 정력이 강한 남자들은 더 오래 하기 때문에 유흥가를 가서 욕구를 해결하기에 조루 남자들보다 돈도 더 많이 든다.
알다시피 본인의 사적인 일탈과 관련된 일을 다른 사람들 앞에서, 공적인 공간에서 함부로 발설하는 것은 어디서든 큰 실례다.
일반 여자들 앞에서는 절대로 해서는 안되며, 윗사람이나 아랫사람들한테도 함부로 말해서는 안된다.
수평적인 관계 중에서 본인과 처한 상황이 어지간히 비슷하고 색욕이 어지간히 매치될 법한 사람(어렸을 때부터 서로 투닥거리고 못 볼 꼴 다 보여주고 성(性)적인 얘기조차 허물 없이 얘기할 수 있는 속칭 'X알친구') 앞에서만 이야기해야 된다.

그럴듯한 "질서"를 주장하는 사람들 차원에서는 "사람은 이성을 볼 때 내면을 봐야 한다", "본인 스스로 스펙이 안 되면 미녀한테는 갈 생각도 하지 말라"고 주장하는 경우도 있으나 스팩을 불문하고 미녀 밝히기 좋아하는, 미녀한테 끌리는 상황 자체를 즐기는 색골남들 한테는 나이가 많이들어 본능적 욕구 자체가 감퇴하기 전까지는 그냥 "쇠귀에 경 읽기"다.
항상 그런 것은 아니지만 유흥하고 술과 아주 가까운 남자, 여자들은 대체적으로 뒤에서 딴짓을 하기 좋아하거나 문란한 경우가 많다.
스스로가 그냥 자유롭게 즐기는 삶을 원한다면 모르겠지만, 결혼을 해서 안정적인 삶을 살고 가정을 꾸리기 원하는 사람들 입장에서 유흥가와 가까운 남자, 여자들을 데이트 시기부터 걸러내는 이유가 바로 그 때문.

항상 저희 주소좀을 찾아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주소좀은 앞으로도 좀 더 신선한 사이트 제공에 힘쓰겠습니다.
즐거운 시간되십시오.